헷갈리는 Either 와 Neither 의 용법 정리
헷갈린다 정말!

이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. 이방인 씨의 글을 합법적으로 공유하고 싶다면 블로그 공지사항 '저작권 수칙'을 참고해 주십시오. SNS를 통한 링크 공유는 무방하나 타 블로그 및 카페 등의 인터넷 게시나 인쇄물 게재·배포는 사전에 동의를 구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.

오늘은 헷갈리지만 알고 나면 유용하게 쓸 수 있는 either  와 neither 의 용법을 정리해볼까 합니다.
거두절미하고 바로 시작합니다~!

 

Either

either 는 대표적으로 세 가지 용법이 있습니다.

 

1. 둘 중의 하나 = Either... or

'두 가지 옵션 중의 하나' 라는 뜻으로 흔히 either... or 라고 많이 쓰이죠.

I'd love to go to either France or Italy for our 20th anniversary.

우리 결혼 20주년 기념으로 프랑스나 이탈리아에 가보고 싶어요.

이렇게 두 가지의 선택이 있을 때 either... or 을 쓸 수 있습니다.

한 방문객께서 그냥 or 만 쓰는 것과 either... or 를 쓰는 것에 차이가 있냐는 질문을 하셨습니다.
He can read or write 과 He can either read or write 의 다른 점이 무엇인지 궁금해 하셨는데요.
결론부터 말하자면 별 차이 없습니다. ^-^
제가 저 문장들을 몇번씩 소리내서 읽어 보고 뭔가 다른 느낌인가 생각해 봤는데 똑같은 것 같더라구요.
그래도 혹시 몰라서 미국인에게 직접 물어봤더니 그 친구 역시 잠시 생각하다가 "똑같이 들리는데?" 하더군요.
다만, 아주 미세한 뉘앙스를 말하자면, either... or 는 옵션이 딱 2가지인 것이고 or 는 further possibilities 가 있을 지도 모른다는 느낌이 든다고 하네요.

한 마디로 말하자면 either 는 either this or that 의 두 가지 길 뿐이지만, or 는 this or that or something else 도 있을 수 있다는 느낌이라는 거죠.
하지만 보통 우리가 대화를 할 때 그 정도까지 세세하게 단어를 가릴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. ^^

또한 둘 중의 하나라는 의미는 이럴 때도 많이 쓰입니다.

Either of us can do it.  우리 둘 중 한 명이 할 수 있어요.

Either Tom or Jane would come.  탐이나 제인 중 한 명은 올 거예요.

Either of ~~ 하고 뒤에 us 혹은 them 을 써서 두 명을 통칭하거나 혹은 한명씩 나열하거나 해서 "그 둘 중의 하나" 를 지칭하는 것이죠.

** 두 개 혹은 두 명의 주어가 등장하지만 either 는 그 둘 중 하나만 가리키기 때문에 단수 취급한다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.
Either of them IS fine 이지, Either of them ARE fine 하시면 안됩니다.

 

2. 두 가지를 옵션을 모두 부정할 때 = Not... either... or

1번은 둘 중의 하나를 말하지만 지금 설명하는 이 Not... either... or 는  두 가지 모두 부정하는 용법입니다.

I do NOT speak either Spanish or German. 나는 스페인어나 독일어 둘 다 못 합니다.

I don't like either Tom Cruise or Brad Pitt. 나는 탐 크루즈나 브래드 피트 둘 다 안 좋아해요.

either 단독으로 쓰이거나 either... or 은 "둘 중의 하나" 지만 not...either... or 는 "둘 다 아니다" 는 뜻인 거죠.


3. "마찬가지" 를 뜻하는 too 와 같은 표현

영어로 "나도 마찬가지야" 라는 말로 가장 흔하게 쓰이는 표현이 Me too 죠?
여기서 Too 가 바로 "마찬가지" 라는 뜻인데요.
Either 가 문장 맨 뒤에 따라올 때는 too 처럼 동의, 동감의 뜻을 나타냅니다.

하.지.만. 다른 점은 either 는 부정문 뒤에 쓰인다는 것입니다.

나도 사탕이 좋아요. -> I like candies too.

나도 사탕이 싫어요. -> I DON'T like candies either.

나도 당신을 사랑해요. -> I love you too.

나도 당신이 싫다구요. -> I don't like you either.


혹은 이런 대화도 가능하죠.

A: I don't think that James is good for Lisa.

    난 제임스가 리사에게 좋은 짝이 아니라고 생각해.

B: I don't either.

   나도 그렇게 생각해.


앞의 사람이 Not 이 들어간 부정문을 말했을 때, 그것에 대한 동의를 나타낼 때 either 를 쓸 수 있습니다.
이렇게 either를 3번 용법으로 사용하시려거든 반드시 앞에는 부정문이 와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.

 

Neither

either 하나만 있으면 좋을 텐데, 헷갈리는 것들은 꼭 쌍으로 있네요. -.-;;
neither 의 용법은 두 가지로 정리하겠습니다.


1. 둘 다 아니다 = Neither... nor

Neither 와 Either 의 철자를 보면 유추할 수 있지만 either의 앞에 Not 을 붙인 것이 바로 Neither 죠.
그러니 Neither 는 이미 단어 자체에 부정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.
Nothing, None, Nobody 등 과 마찬가지로 이해하시면 됩니다.

따라서 Neither... nor = Not... either... or 입니다.
두 가지 옵션을 모두 부정하는 것이죠.

I like neither coffee nor soda.  나는 커피도 탄산음료도 둘 다 안 좋아해요.

Neither Mike nor Cindy is good at math.  마이크나 신디나 둘 다 수학을 못 해요.

Neither of us is ready to go yet.  우리 둘 다 갈 준비가 아직 안 됐어요.

Neither of them is American.  그들 둘 다 미국인이 아니예요.

예문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neither 는 항상 긍정문과 함께 쓰이지만 뜻은 부정이 됩니다.
아까 말씀드린대로 Neither 라는 단어 자체에 부정의 뜻이 들어 있기 때문이죠.

** either 와 마찬가지로 neither 도 단수 취급하셔야 합니다.

 

2. "마찬가지로 ~ 아니다"

either 처럼 neither 도 문장 맨 뒤에 따라올 때는 부정의 동의, 동감을 나타냅니다.
그런데 이 용법이 자칫 헷갈리기 쉬우니 여기부터 천천히 읽어주세요.

neither 가 1번 용법으로 쓰일 때는, 긍정문에 들어간다고 했지만 2번 용법으로 쓰일 때는 부정문 뒤에 붙습니다.

A: I don't like Math.  난 수학이 싫어.

B: Neither do I.  나도 마찬가지야 (나도 수학이 싫어.)

이것 역시 Neither 라는 단어의 특성 때문으로 Neither do I 는 결국 I don't either 와 같은 뜻입니다.

동의를 나타내려는 행위가 일반 동사를 쓰고 있다면 Neither DO I 를 쓰셔야 하고, Be 동사를 쓰고 있다면 Neither AM I 라고 하셔야겠죠.
1인칭 뿐만 아니라 2,3인칭도 마찬가지입니다.

A: He doesn't like her.  그는 그녀를 좋아하지 않아.

B: Neither does she.  그녀도 마찬가지로 그를 좋아하지 않아.


A: Mary and I broke up. And I am not okay at all.  나 메리랑 헤어졌는데 전혀 괜찮지가 않아.

B: Neither is she.  그녀도 마찬가지로 괜찮지 않아.

 

Neither do I 처럼 동사와 주어가 바뀌는 어순이 불편하시다면 Me neither 라고 쓰셔도 됩니다.
I like it too 를 간단히 Me too 라고 줄여 말하는 것처럼 Neither do I 역시 비격식 일상회화에서는 Me neither 라고 많이 쓴답니다. ^-^


휴우~ 오늘은 뭔가 엄청나게 길어졌네요.
한번에 너무 많은 것을 쏟아버려서 제대로 설명했는지 걱정도 됩니다.
질문이 있으시면 댓글에 남겨 주시고, 좋은 하루 보내세요~

 
시골사람 2013.01.14 20:25 신고 URL EDIT REPLY
정말 감사합니다.
땡큐 베리 머치
아리가또
당케
시에시에
그라시아스
스바시바
살라맛
멸치볶음 ^^
제가 알고 있는 감사 표현의 전부(게이트에서 듣거나 해본 인사)를
써서 감사드립니다.
이방인 씨 | 2013.01.17 13:41 신고 URL EDIT
그렇게까지 많은 감사의 말씀을 해주시다니 저도 감사합니다. ^-^
한랑 2013.01.15 07:41 신고 URL EDIT REPLY
많이 써는데 가끔 헷갈렸는데 도움 많이 됐어요~~ 아참 영어에 혹시 설마했는데 역시나.. 이런 표현이 있나요??? 가끔 쓰고 싶은데 궁금해요.
이방인 씨 | 2013.01.17 13:42 신고 URL EDIT
한국말과 정확히 일치하는 표현은 없지만 저라면 그런 경우에 "I knew it was coming." 이라고 할 것 같습니다. ^^
킴삵 2013.01.15 14:36 신고 URL EDIT REPLY
수리애비랑 빵오빠 둘 다 안좋아한다니....노웨이!!!ㅋㅋ
머릿 속에 몇번을 정리를 해도, 막상 쓸때면 멈칫.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말하게 되는데 이더, 니더(영타 쓰기 귀찮 ㅠㅠ)인 것 같아요. 뭐 급할 땐 막 입에서 튀어 나갈 때도 있지만요...ㅋㅋㅋ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다 총총
이방인 씨 | 2013.01.17 13:44 신고 URL EDIT
예문을 쓰다 보니 그렇게 됐지만 사실 저는 19살 때부터 사랑이라고는 브래드 밖에 몰랐습니다. 다만 그 사실을 브래드가 전혀 모르고 있다는 것이..... 크윽.... ㅠ_ㅠ
밀가루 2013.01.15 22:34 신고 URL EDIT REPLY
정말 큰 도움 되었습니다. 감사합니다~
이방인 씨 | 2013.01.17 13:44 신고 URL EDIT
도움이 되셨다니 기쁘네요. 감사합니다. ^^
버디레이 2013.01.16 13:13 신고 URL EDIT REPLY
지금은 명쾌하게 알았다가도 시간이 지나면 또 잊어버리겠지만...
역시 좋은 설명...감사합니다...^^
이방인 씨 | 2013.01.17 13:44 신고 URL EDIT
네이티브가 아닌 다음에야 늘 사용하지 않으면 다들 잊는 것 같습니다. 저도 마찬가지예요. ^^
취업준비생 2013.01.16 15:47 신고 URL EDIT REPLY
님 감사감사^^ 이거 맨날 헷갈렸어요 ㅋㅋㅋ단수취급은 확실히 이해했어요ㅋㅋ이제 안틀릴 듯 ㅋㅋㅋ근데 말이 안나와요ㅠㅠㅠ
이방인 씨 | 2013.01.17 13:45 신고 URL EDIT
아하하하하. 반전이 있는 댓글이네요. 말이 나오기까지는 머리로 깨치고 나서도 많은 경험이 필요하잖아요.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세요. ^^
manbok 2013.01.22 23:36 신고 URL EDIT REPLY
감사해요!! too랑 평서문애서의 either이 헷갈렸었어요
많은 도움이 되었어요~!
Hank 2013.02.17 00:03 신고 URL EDIT REPLY
이곳에 들릴때마다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영어를 배우고 가는 느낌이예요!
either가 양쪽이란 뜻으론 쓰이지 않는 거 아닌가요? 2013.02.18 07:04 신고 URL EDIT REPLY
제가 축구게임을 한글판으로도 하고 영어판으로도 하는데요, 한글판에선 '양발'로 나오는데 영문판에선 'either'로 나옵니다. 공 찰땐 양발로 안 차고 두 발 중 하나로 차서 이런게 쓴 걸까요? ㅋㅋ
토깽 2013.03.28 21:39 신고 URL EDIT REPLY
Neither 설명 1번에 니더는 둘다 부정하는건데왜 단수동사룰 쓰나요????
방문자 2013.04.08 21:14 신고 URL EDIT REPLY
고맙습니다
영어초짜 2013.04.26 22:14 신고 URL EDIT REPLY
So can I 랑 neither do I는 동의할때쓰느거인가요
안나 2015.03.07 16:34 신고 URL EDIT REPLY
neither 과 either, 그리고 neither A nor B와 either Aor B의경우에는 수일치를 어떻게 시켜야하는디 궁금합니다!
김순애 2015.08.08 07:51 신고 URL EDIT REPLY
자세히 쉽게 알고 갑니다
세미 2015.10.24 16:30 신고 URL EDIT REPLY
진심 저 스스로가 이해력 딸린다고 인정하는 사람인데.. 바로 이해됐어요ㅠㅠ 그동안 either neither 땜에 괴롭기까지했는데.. 꼼꼼하게 설명해주시고.. 정말 최고예요~!!
Name
Password
Homepage
Secre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