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헷갈리는 Either 와 Neither 의 용법 정리

헷갈린다 정말!

by 이방인 씨 2013. 1. 14. 07:30

본문

오늘은 헷갈리지만 알고 나면 유용하게 쓸 수 있는 either  와 neither 의 용법을 정리해볼까 합니다.
거두절미하고 바로 시작합니다~!

 

Either

either 는 대표적으로 세 가지 용법이 있습니다.

 

1. 둘 중의 하나 = Either... or

'두 가지 옵션 중의 하나' 라는 뜻으로 흔히 either... or 라고 많이 쓰이죠.

I'd love to go to either France or Italy for our 20th anniversary.

우리 결혼 20주년 기념으로 프랑스나 이탈리아에 가보고 싶어요.

이렇게 두 가지의 선택이 있을 때 either... or 을 쓸 수 있습니다.

한 방문객께서 그냥 or 만 쓰는 것과 either... or 를 쓰는 것에 차이가 있냐는 질문을 하셨습니다.
He can read or write 과 He can either read or write 의 다른 점이 무엇인지 궁금해 하셨는데요.
결론부터 말하자면 별 차이 없습니다. ^-^
제가 저 문장들을 몇번씩 소리내서 읽어 보고 뭔가 다른 느낌인가 생각해 봤는데 똑같은 것 같더라구요.
그래도 혹시 몰라서 미국인에게 직접 물어봤더니 그 친구 역시 잠시 생각하다가 "똑같이 들리는데?" 하더군요.
다만, 아주 미세한 뉘앙스를 말하자면, either... or 는 옵션이 딱 2가지인 것이고 or 는 further possibilities 가 있을 지도 모른다는 느낌이 든다고 하네요.

한 마디로 말하자면 either 는 either this or that 의 두 가지 길 뿐이지만, or 는 this or that or something else 도 있을 수 있다는 느낌이라는 거죠.
하지만 보통 우리가 대화를 할 때 그 정도까지 세세하게 단어를 가릴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. ^^

또한 둘 중의 하나라는 의미는 이럴 때도 많이 쓰입니다.

Either of us can do it.  우리 둘 중 한 명이 할 수 있어요.

Either Tom or Jane would come.  탐이나 제인 중 한 명은 올 거예요.

Either of ~~ 하고 뒤에 us 혹은 them 을 써서 두 명을 통칭하거나 혹은 한명씩 나열하거나 해서 "그 둘 중의 하나" 를 지칭하는 것이죠.

** 두 개 혹은 두 명의 주어가 등장하지만 either 는 그 둘 중 하나만 가리키기 때문에 단수 취급한다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.
Either of them IS fine 이지, Either of them ARE fine 하시면 안됩니다.

 

2. 두 가지를 옵션을 모두 부정할 때 = Not... either... or

1번은 둘 중의 하나를 말하지만 지금 설명하는 이 Not... either... or 는  두 가지 모두 부정하는 용법입니다.

I do NOT speak either Spanish or German. 나는 스페인어나 독일어 둘 다 못 합니다.

I don't like either Tom Cruise or Brad Pitt. 나는 탐 크루즈나 브래드 피트 둘 다 안 좋아해요.

either 단독으로 쓰이거나 either... or 은 "둘 중의 하나" 지만 not...either... or 는 "둘 다 아니다" 는 뜻인 거죠.


3. "마찬가지" 를 뜻하는 too 와 같은 표현

영어로 "나도 마찬가지야" 라는 말로 가장 흔하게 쓰이는 표현이 Me too 죠?
여기서 Too 가 바로 "마찬가지" 라는 뜻인데요.
Either 가 문장 맨 뒤에 따라올 때는 too 처럼 동의, 동감의 뜻을 나타냅니다.

하.지.만. 다른 점은 either 는 부정문 뒤에 쓰인다는 것입니다.

나도 사탕이 좋아요. -> I like candies too.

나도 사탕이 싫어요. -> I DON'T like candies either.

나도 당신을 사랑해요. -> I love you too.

나도 당신이 싫다구요. -> I don't like you either.


혹은 이런 대화도 가능하죠.

A: I don't think that James is good for Lisa.

    난 제임스가 리사에게 좋은 짝이 아니라고 생각해.

B: I don't either.

   나도 그렇게 생각해.


앞의 사람이 Not 이 들어간 부정문을 말했을 때, 그것에 대한 동의를 나타낼 때 either 를 쓸 수 있습니다.
이렇게 either를 3번 용법으로 사용하시려거든 반드시 앞에는 부정문이 와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.

 

Neither

either 하나만 있으면 좋을 텐데, 헷갈리는 것들은 꼭 쌍으로 있네요. -.-;;
neither 의 용법은 두 가지로 정리하겠습니다.


1. 둘 다 아니다 = Neither... nor

Neither 와 Either 의 철자를 보면 유추할 수 있지만 either의 앞에 Not 을 붙인 것이 바로 Neither 죠.
그러니 Neither 는 이미 단어 자체에 부정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.
Nothing, None, Nobody 등 과 마찬가지로 이해하시면 됩니다.

따라서 Neither... nor = Not... either... or 입니다.
두 가지 옵션을 모두 부정하는 것이죠.

I like neither coffee nor soda.  나는 커피도 탄산음료도 둘 다 안 좋아해요.

Neither Mike nor Cindy is good at math.  마이크나 신디나 둘 다 수학을 못 해요.

Neither of us is ready to go yet.  우리 둘 다 갈 준비가 아직 안 됐어요.

Neither of them is American.  그들 둘 다 미국인이 아니예요.

예문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neither 는 항상 긍정문과 함께 쓰이지만 뜻은 부정이 됩니다.
아까 말씀드린대로 Neither 라는 단어 자체에 부정의 뜻이 들어 있기 때문이죠.

** either 와 마찬가지로 neither 도 단수 취급하셔야 합니다.

 

2. "마찬가지로 ~ 아니다"

either 처럼 neither 도 문장 맨 뒤에 따라올 때는 부정의 동의, 동감을 나타냅니다.
그런데 이 용법이 자칫 헷갈리기 쉬우니 여기부터 천천히 읽어주세요.

neither 가 1번 용법으로 쓰일 때는, 긍정문에 들어간다고 했지만 2번 용법으로 쓰일 때는 부정문 뒤에 붙습니다.

A: I don't like Math.  난 수학이 싫어.

B: Neither do I.  나도 마찬가지야 (나도 수학이 싫어.)

이것 역시 Neither 라는 단어의 특성 때문으로 Neither do I 는 결국 I don't either 와 같은 뜻입니다.

동의를 나타내려는 행위가 일반 동사를 쓰고 있다면 Neither DO I 를 쓰셔야 하고, Be 동사를 쓰고 있다면 Neither AM I 라고 하셔야겠죠.
1인칭 뿐만 아니라 2,3인칭도 마찬가지입니다.

A: He doesn't like her.  그는 그녀를 좋아하지 않아.

B: Neither does she.  그녀도 마찬가지로 그를 좋아하지 않아.


A: Mary and I broke up. And I am not okay at all.  나 메리랑 헤어졌는데 전혀 괜찮지가 않아.

B: Neither is she.  그녀도 마찬가지로 괜찮지 않아.

 

Neither do I 처럼 동사와 주어가 바뀌는 어순이 불편하시다면 Me neither 라고 쓰셔도 됩니다.
I like it too 를 간단히 Me too 라고 줄여 말하는 것처럼 Neither do I 역시 비격식 일상회화에서는 Me neither 라고 많이 쓴답니다. ^-^


휴우~ 오늘은 뭔가 엄청나게 길어졌네요.
한번에 너무 많은 것을 쏟아버려서 제대로 설명했는지 걱정도 됩니다.
질문이 있으시면 댓글에 남겨 주시고, 좋은 하루 보내세요~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