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Inverse, Converse, Reverse, Adverse 단어들의 차이는?

헷갈린다 정말!

by 이방인 씨 2013. 1. 27. 07:30

본문

오늘은 한 방문객께서 질문해 주신 헷갈리는 단어들을 차이를 설명해보겠습니다.
그 분께서 질문하신 단어들은 어딘지 친인척 관계로 보이는 이 네 가지입니다.

Inverse, Converse, Reverse, Adverse

단어를 끝맺고 있는 -verse 라는 부분이 모두 공통으로 들어가 있죠?
이 -verse는 라틴어 vertere 에서 유래된 말로 '몸을 돌리다, 돌아서다' 라는 뜻입니다.
그래서 위의 네 단어 모두 방향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죠?
이제 단어들의 어원을 알았으니 차례차례 정리해보도록 하죠.

 

Inverse

inverse 는 '정반대의' 라는 뜻의 형용사입니다.
이 단어는 물론 영어지만 수학적으로 접근하시면 가장 이해가 쉽습니다.
수학에서는 '정비례, 반비례' 라는 말을 많이 쓰죠?
이 때 반비례를 영어로 번역하면 Inversely proportional 이라고 합니다.
법칙이나 상관관계를 설명할 때 주로 쓰는 단어로, 서로 정반대의 성질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예요.
예를 들어 한 쪽이 커지는 만큼 다른 한 쪽이 작아질 때 그 둘은 inverse relationship 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.

Your age is in inverse proportion to your memory.  나이와 기억력은 반비례한다.

 

Converse

converse 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쓰는 '반대' 혹은 '역 (易)' 이라는 단어입니다.
Inverse 와의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inverse 는 두 가지의 상반하는 관계성에 주목하고 있지만 converse는 그냥 단순히 '반대, 역' 이라는 뜻이죠.
또한 앞서 나온 Inverse 는 형용사로서, 명사를 수식하지만 converse 는 단어 자체가 명사입니다.
(converse 가 동사로 쓰일 때는 '대화하다' 라는 뜻입니다.)

이해를 돕기 위해 앞서 사용한 예문을 한 번 더 이용하겠습니다.

Your age is in inverse proprtion to your memory. The converse is also true.

나이와 기억력은 반비례한다. 그리고 그 반대도 사실이다. (즉, 역으로 말하면 기억력과 나이도 반비례 관계라는 말입니다.)

※ 이 문장은 제가 예문으로 만든 것일 뿐, 과학적 근거는 모릅니다. ^^;;

 

Reverse

Reverse 는 가장 간단합니다.
물리적 방향을 가리킬 때 가장 많이 쓰이는 단어죠.
자동차 후진 기어에 R 이라고 써 있죠?
이게 바로 Reverse 입니다. ^-^
전진의 reverse 는 후진이고, 동쪽의 reverse 는 서쪽, 북쪽의 reverse 는 남쪽입니다.
'반대로' 라기 보다 '거꾸로' 라고 이해하시면 더 쉬울런지도 모르겠네요.

동사로 쓰일 때는 '뒤집다, 반전시키다'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.

The president tried to reverse his failure in economy.  대통령은 실패한 경제를 반전시키려고 노력했다.

 

Adverse

adverse 는 위의 세 단어와 가장 구분이 쉬운 단어입니다.
이 단어는 사전적 의미부터 '반대' 가 아니라 '불리한, 부정적인' 이라는 뜻의 형용사거든요.
물론 '나에게/나의 입장에 반대하여' 불리하다는 속 뜻이 포함되어 있긴 합니다.
"역으로, 거꾸로" 가 아니라 나에게 반(反) 하다는 의미죠.
아래의 예를 보시면 금새 이해가 되실 것 같습니다.

an adverse wind 하면 '맞바람' 이라는 뜻입니다.
내가 서 있는 방향에 반하여 불어오는 바람이 맞바람이죠?
내 쪽으로 불어오는 바람은 내 진행을 방해하는 불리한 바람이기도 하구요.

There is an adverse balance between you and me.  너와 나 사이에는 (서로 반대하기 때문에) 부정적 균형이 존재한다.

이 정도면 제가 아는 한에서는 모두 정리를 한 것 같습니다. ^-^
즐거운 일요일 보내세요~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