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Good 과 Food, Look 과 Luke 의 발음차이

어떻게 발음할까

by 이방인 씨 2012. 11. 29. 07:30

본문

오랜만의 발음 포스팅이네요.
오늘은 한 방문객께서 질문해주신 Good과 Food, Look과 Luke 의 발음 요령입니다.

영어단어 발음이 헷갈리실 때 최고로 좋은 방법은 발음기호를 보고 연습하시는 것이랍니다.
그러기 위해서는 각각의 발음기호가 어떤 소리를 뜻하는지 숙지하시는 것이 효과적이겠죠. ^^
그 점을 먼저 말씀드리고 오늘의 단어를 한번 보겠습니다.

 

Good

Good 의 발음기호를 보시면 [gʊd] 이라고 나와있습니다.
질문자분께서 헷갈려하셨듯이 이건 "굿" 도 아니고 "긋" 도 아니죠. ^^;;
가장 비슷하게 한글로 적는다고 한다면 [그우]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.
한국식으로 쓰는 굿은 ㅅ 받침이지만 사실은 써 있는 그대로 D 의 ㄷ 발음을 뒤에 살짝 붙여주셔야 합니다.
발음기호중 가운데  ʊ  본격적 장모음은 아니지만 소리를
길게 빼기 때문에 ㅡ 와 ㅜ 의 중간 발음처럼 소리나죠.
게다가 그 소리의 변환이 아주 빨라서 더 까다롭게 들리지만 사실 미국인들은 그냥 "굿" 이라고 해도 알아듣고 "긋" 이라고 해도 알아듣습니다.
Good 과 발음이 비슷해 혼동될 만한 다른 단어가 별로 없기 때문이죠.

제가 경험한 미국인들의 발음 습관을 보자면, good 이라는 단어로 말이 끝날 때는 [그우ㄷ] 하고 길게 발음합니다.
예를 들면 That's good 혹은 no-good 처럼 good 이 발음하는 마지막 단어일 때는 뒤에 D를 확실히 들을 수 있죠.
반대로 good 이 앞에 있는 경우 good-bye 혹은 good-day 등에서 good 은 [귿] 정도로 짧아집니다.
그래야만 더 빨리, 더 편하게 단어를 연결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.

 

Food

Food 의 발음기호는 [fu:d] 입니다.
연달아 붙은 2개의 모음이 합쳐서 장모음이 된 대표적 예죠.
u 뒤에 붙은 장모음 표시 : 에 충실하게 우~
우 하고 길게 빼주시면 됩니다.
한글로 적자면 [푸~우ㄷ] 가 되겠네요.
맨 뒤의 D 는 good 과 마찬가지로 "드" 소리가 다 나게 길게 발음하지 마시고 아주 짧게 "ㄷ" 하고 멈추셔야 좋습니다.

Food 처럼 모음 2개가 연달아 있을 때 장모음으로 되는 단어들이 몇 가지 더 있습니다.

Steal 이란 단어는 ea가 붙어 있기 때문에 장모음이 되어 [sti:l] 이고, Still 은 단모음으로 [stɪl] 입니다.
Leave 역시 ea 가 붙어 [li:v] 지만 Live 는 단모음이라 [lɪv] 로 소리납니다.

사실 good 과 food 는 비슷한 단어가 없기 때문에 잘못 발음해도 미국인들 대부분이 알아듣기 마련입니다.
하지만 steal/still, leave/live 는 모음을 잘못 발음하시면 혼란을 줄 수도 있답니다.

 

Look 과 Luke 의 차이도 역시 가운데 모음의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

L 발음을 하시기에 앞서 제가 전에 말씀드렸던 L 과 R 의 차이를 먼저 확실히 아시는 게 중요합니다.
한글로는 둘 다 ㄹ 로 쓸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한글 철자로는 구분할 수 없는 불편함이 있기 때문이죠.

2012/05/01 - [어떻게 발음할까] - 한국인에겐 성가신 R 과 L 의 쉬운 발음 요령

 

Look

Look 의 발음기호는 앞에서 애먹었던 good 과 같은 [lʊk] 가운데 모음이 들어갑니다.
아까 언급했다시피 장모음 표시는 없지만 다른 단모음들과 비교하면 길게 발음되는 모음기호입니다.
한글로 적자면 [르우] 쯤 되지만 르에서 우으로의 변환을 부드럽고 아주 빨리 하셔야겠죠.
Book 도 마찬가지라서 "북" 이 아니라 [브우ㅋ] 을 빨리 말하는 것처럼 소리 난답니다.

 

Luke

Luke 는 가운데 모음이 하나 들어있지만, 이 하나의 모음이 장모음이랍니다.
발음기호 [lú:k] 를 보면 u 뒤에 장모음 표시 뿐만 아니라, 강세까지 찍혀있죠?
한글로 최대한 비슷하게 적으면 [~우ㅋ] 정도라고 하겠습니다.
강세를 잊지마시고 앞에 "루" 에 힘을 줘서 발음하시고, ㅜ 를 길게 우우~ 하고 끄셔야합니다.
뒤에 K 는 "크" 하고 전부 소리내지 마시고 ㅋ 정도에서 멈춘다는 걸 잊지 마시구요.

오늘은 발음기호와 철자가 너무 많이 나와서 복잡한 포스팅이 되었네요. ^^;;
마지막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이 요령들은 어디까지나 제가 살면서 터득한 것일 뿐으로, 사람마다 개개인에 맞는 훈련법이나 요령이 다를 것으로 생각됩니다.
가장 좋은 방법은 아까 말씀드렸듯이, 발음기호를 숙지하는 것이랍니다. ^^
좋은 하루 보내세요~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