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other, the other, another 의 용법 차이

헷갈린다 정말!

by 이방인 씨 2013. 2. 20. 07:30

본문

헷갈리는 단어들의 용법 차이에 대한 질문은 끊이질 않네요.
그 중에는 제가 한국에서 영어 공부할 때 가졌던 의문과 비슷한 게 많아서 재밌기도 하구요.
오늘도 어느 방문객께서 질문하신 other, the other, 그리고 another 의 차이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.
세 단어 모두 '다른' 이라고 번역되기 때문에 헷갈리지만 문법적 구분은 확실합니다.

 

other

'다른 ~' 이라는 뜻으로 쓰이는 가장 일반적 단어입니다.
other 뒤에는 두 가지 명사가 올 수 있습니다.

 

1. 복수 명사

일반 명사의 복수형은 모두 other 의 뒤에 올 수 있습니다.

I have met some other people.  나는 다른 사람들을 좀 만났다.

I want to travel to other countries.  다른 나라들로 여행가고 싶다.

 

2. 셀 수 없는 명사

셀 수 없는 명사도 other 의 뒤에 올 수 있습니다.

I need other information.  다른 정보가 필요합니다.

I will do it some other time.  다른 때에 할게.

 

 

the other

 

정관사 'the' 가 앞에 붙었으니, the other 의 뒤에는 특정 명사 (specific noun)만 올 수 있습니다.
단수, 복수 모두 가능하고, 셀 수 있는 명사와 셀 수 없는 명사 모두 쓸 수 있습니다
한 마디로 명사라면 모두 다 쓸 수 있지만 반드시 specific noun 이어야 한다는 거죠.

여기서 특정 명사라는 것은 the other 가 콕 집어서 지칭하는 것이 있다는 뜻입니다.
예문을 보면 이해가 쉬울 것 같네요.

I have two hats. One is blue the other is red.

나는 모자가 두 개 있는데, 하나는 파란색이고 다른 하나는 빨간색이다.

여기서 보면 the other 은 결국, 두 모자중 파란색이 아닌 것을 지칭하고 있죠?

One is~ the other is ~ 라는 형태의 문장을 자주 쓰기 때문에 the other 을 '(둘 중의) 다른 하나' 라고 해석하면 쉬운 경우가 많기는 합니다만 이런 예도 있답니다.

I work on Tuesday and Thursday but I stay at home on the other days of the week.

나는 화요일과 목요일에는 일을 하지만 그 밖의 다른 요일에는 그냥 집에서 쉽니다.

이 문장에서 the other 을 '다른 하나' 라고 해석하면 어색하죠?
이 때는 그냥 '그 밖의 다른' 이라고 번역해야 더 자연스럽겠죠.
꼭 두 가지 중의 하나를 가리킬 때만 쓰는 것이 아니랍니다.

other 와 the other 의 차이의 핵심은 결국 정관사의 의미에 있습니다.
영어에서 정관사는 문장 속에서 이미 언급되었거나, 혹은 들으면 쉽게 아는 사람이나 사물 앞에 쓰죠.
화자와 청자가 모두 무엇을 혹은 누구를 말하는지 알고 있을 때 the other을 쓰시면 됩니다.

other 과 the other 를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.

I like all kinds of candies. I don't know about other people. 

나는 사탕이라면 뭐든지 좋아요. 다른 사람들은 어떤지 모르겠네요.

이 문장에서 다른 사람들이란 특정한 사람들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을 말하죠.

 

Three out of five people here like all kinds of candies. I don't know about the other two. 

여기 있는 다섯 명 중 세 명은 사탕이라면 뭐든지 다 좋아해요. 나머지 두 명은 어떤지 모르겠네요. 

여기서 the other two 하면, 그냥 랜덤으로 두 명이 아니라 앞에 언급된 다섯 명 중 나머지 두 명을 말하는 것이죠.
이렇게 콕 찝어서 지칭할 대상이 있을 때 the other을 쓰면 됩니다.

 

another


another 뒤에는 일반 명사의 단수형만 올 수 있습니다.
용법은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는데요.

 

1. 다른

'다른' 이라는 뜻으로 쓰일 때는 other 과 같은 의미입니다.

Let's meet another time.  다른 날 만나자.

I've bought another book.  다른 책을 샀어.

 

2. 또 하나

other 는  different 이라는 뜻만 가지고 있지만 another 는 additional (또 하나의) 이라는 의미로도 쓰입니다.

I would like another hamburger.  햄버거 하나 더 먹고 싶어요.

Can you give me another one of those?  그거 하나 더 줄래요?

이 정도면 제가 아는 선에서는 정리를 한 것 같습니다. ^-^
좋은 하루 보내세요~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